본문 바로가기
후기/IT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 신청 후기 및 연동, 광고 설정 방법

by 이신선 2021. 9. 23.
728x90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써서 카카오 애드핏 신청 자격을 만족하게 되었다. 수익을 위해서 글을 쓰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동기부여도 되고 용돈벌이 정도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해서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해봤다.

 


 

0. 블로그로 돈 벌기

 

참 신기한 세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 어렸을 때만 해도 근로 소득만이 전부라고 생각했었는데 어른이 되고 나서는 내가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특히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 큰 수익을 챙기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이를 본업으로 삼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것 같다. 유튜브가 대표적이다.

 

블로그도 그중 하나인데, 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협찬이나 광고도 많이 받고, 블로그 여러 개를 동시에 운영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를 본업으로 삼는 것이다. 카카오 애드핏은 블로그 포스팅 내에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블로그 주인이 일정 수익을 얻도록 해주는 광고 플랫폼이다. 플랫폼에는 카카오 애드핏 뿐만 아니라 여러 개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건 구글 애드센스이다.  

 

1. 카카오 애드핏 신청 자격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다.

 

  • 블로그 개설일 30일 이상
  • 3개월 내 공개발행 글 20개 이상

 

첫 번째 자격은 블로그를 만들어놓기만 하면 만족시킬 수 있고, 두 번째 자격도 글을 꾸준히 쓰기만 하면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어려운 조건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또, 발행 글 수를 채우기 위해 비상식적인 글로 도배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글을 썼다면 심사에 반려될 일은 없을 듯하다. 혹시나 반려가 된다면 재심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관련 내용은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인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익 사용법] 애드핏 매체 심사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팀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핏을 연동해 광고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매체 심사를 통해 "심사 승인"이 돼야 합니다. 매체 심사란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 애드핏에

notice.tistory.com

 

2. 신청하기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좌측의 [수익] 탭으로 들어간다. 신청 자격을 만족했다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 애드핏의 [연동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있을 것이다. [연동하기]를 누르자.

 

 

우선 티스토리 계정과 별개로 카카오 애드핏에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고 한다. 안내에 따라 가입을 진행하자.

 

개인정보를 잘 확인하며 넘어가자.

 

여기서 카카오톡 계정이나 SMS를 통해 심사 상태와 적립금 정산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다. 나는 SMS 설정만 했다.

 

 

회원가입을 하는 것으로 신청은 간단히 끝난다. 안내 문구에는 심사에 3~5일이 걸린다고 나와있는데, 포스트 상단의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에는 1~2일이 걸린다고 나온다. 아무튼 기다려보자.

 

3. 심사 결과 확인

 

 

드디어 승인 완료 문자가 왔다. 문자뿐만 아니라 메일로도 왔다. 월요일에 신청하고 목요일에 승인되었으니, 3일이 걸렸다. 블로그 관리의 [수익] 탭에 들어가 보면 기존에는 보이지 않던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카카오 애드핏 광고의 노출수, 클릭수, eCPM, 수익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CPM은 '광고가 1,000회 노출됐을 때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이라고 한다. 우측의 [상세 보기]를 클릭해보자.

 

 

수익에 대해 더 상세한 정보를 보여준다. 막 승인이 났기 때문에 텅 비어있는 모습이다.계속 이 상태 이진 않겠지?

 

 

하단에는 광고를 블로그의 어느 부분에 넣을지 설정할 수 있는 탭이 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잘 만들어진 UI라고 생각한다. 구성이 심플하고 설정이 간단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설정해준 대로 블로그에 광고가 보이게 된다. 물론 광고를 많이 보이도록 설정할수록 수익은 더 많이 들어오겠지만, 광고가 너무 많으면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가독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광고는 최소화시키는 게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하여 승인받고 설정하는 과정을 진행해봤다.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첫 관문을 통과한 것 같아 기분이 나쁘지 않다. 수익을 위해서 글을 쓰는 건 절대 아니지만 글을 쓸 때 소소한 재미가 더해지고, 또 꾸준히 포스팅을 할 원동력이 되어주는 것 같다.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수익이 얼마나 쌓이는지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봐야겠다.

 

 

728x90

댓글